다음 달 29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 전시…미술관 무료입장 가능

▲ 이준석 작가 오월 그림전에서 관람객들이 작품 '인산(人山)’을 감상하는 모습

이준석 작가의 5·18 민주항쟁을 주제로 ‘가슴마다 꽃으로 피어있으라’ 그림전이 광주시 립미술관 본관 제5, 6전시실에서 다음달 29일까지 전시된다. 이준석 작가는 1980년 조선대학교 미술대학에 재학 중일 때 5·18 민주항쟁을 직접 목격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30년 동안 민중 미술 작품을 그려오고 있다.

이번 그림전에서는 5·18 민중항쟁의 시대정신이 깃든 이준석 작가의 판화, 회화, 설치 작품을 비롯해 다양한 자료까지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전시 작품으로는 『화엄(華嚴) 광주 VII』, 『가슴마다 꽃으로 피어나라』, 『붉은 대지의 노래』등이 있다. 특히 전시작품 중 ‘인산(人山)’은 어두운 배경 속 일그러진 표정의 사람 시체들이 쌓여 있는 모습 속 유난히 우울하고 어두웠던 시대적 배경을 보여준다. 잠시 잊고 있었지만 잃어버릴 수 없는 기억들을 담은 작품을 감상하며, 사람들은 기억 속으로 돌아가 분노하고 슬퍼하며 희생자들을 기린다.

전시회를 찾은 김현주 씨 (49)는 중학교 1학년 때 5·18 민주항쟁을 경험했다. 김 씨는 “전시 작품 중에 쌓여있는 사람 시체를 연상시키는 작품이 있었는데 예전에 직접 목격했던 전남도청 앞에 쌓여있는 대학생 시체가 생각났다”며 “잊어버렸던 시간이 떠오르면서 무섭고 소름이 돋으면서 한편으로는 슬펐다”고 말했다.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진행하는 이번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가능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미술관에서는 이준석 작가 오월 그림전 이외에도 ‘제 16회 하 정웅청년작가초대전 빛 2016’, ‘광주시립미술관 아카이브 프로젝트 2: 호남미술을 말하다’가 전시중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