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5월18일, 광주에서는 민주주의의 회복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 전두환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군인들은 군대를 동원하여 이를 폭력적으로 진압하였고, 이 과정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다.’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에 기술된 내용이다. 이를 두고 5월 단체들은 5·18에 대한 묘사가 왜곡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위가 일어났기 때문에 계엄군이 투입된 것처럼 서술된 부분에 대해 문제를 삼는 것이다. 안종철 전 5·18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추진위원회추진단장은 "공수부대가 시민들을 향해 총칼로 공격한 것이 원인이 돼 대규모 시위로 번졌는데, 교과서에서는 계엄군과 관련된 서술의 앞뒤가 바꿔있다"고 설명했다.

박영순 오월을 사랑하는 사람들 회장은 “국정교과서가 확정되면서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내용 축소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려는 것을 방해하는 법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2017년 발간을 목표로 중·고교 국정 역사 교과서 확정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26일 역사수업 자료 3종을 보급한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80년 당시 5·18민주화운동을 겪은 박종찬 씨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폭동 혹은 북한군이 개입한 사건이다는 식의 소리를 들으면 피가 거꾸로 솟는다”며 “5·18특별법 추진을 통해 바로 잡아야 할 때다”고 말했다.

문현중 씨(신문방송·09)는 “더 이상의 5·18민주화운동 왜곡은 막아야 한다”며 “대학사회에서는 생활 속에서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담론을 형성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