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청년 문제 실질적 대책 마련해야”

4·13총선을 앞두고 대학생들이 정부와 정치권에 ‘반값등록금’ 실현 및 대학생 문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 참여연대 등이 연합해 만든 ‘4.13 총선 대학생 참여 네트워크 MOVE’는 지난 2일 청계광장에서 ‘대학생 다모이자 사이다’ 행사를 진행했다. 청계광장에 모인 전국 150여명의 대학생들은 ‘반값등록금’, ‘대학구조조정’ 등 대학생 문제 해결을 위해 총선에 참여하자며 대학생들의 투표참여를 당부했다.

행사에 참여한 오송희 씨(성신여대·정치외교)는 “사립대의 높은 등록금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하루 12시간씩 아르바이트를 해야 생활이 유지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 “소득분위로 대학생들에게 진짜 도움이 되는 반값등록금 정책을 총선 공약에 반영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유진 한대련 집행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반값등록금은 진짜 반값이 아닌 소득분위나 성적제한에 따른 제한적인 금액이며 그나마 수혜자도 약 42%에 불과하다”며 “등록금 자체를 낮춰야 진짜 반값등록금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대련은 지난 2월부터 두달 간 전국 3000여명의 대학생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이 원하는 공약은 ▲대학생 교통요금 인하 ▲교재 구입비 낮추기 ▲아르바이트생 임금인상 및 권리보장 ▲대학 입학금 폐지 ▲사학비리 근절 ▲학자금 대출 이자 없애기 순으로 나타났다. 한대련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10대 요구안’에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했고 정의당, 민중연합당, 노동당, 녹색당 4개 정당이 수용 의사를 밝혔다.

유창민 부총학생회장(경영·12)은 “가만히 있으면 바뀌는 게 없다”면서 “총장 선거를 앞두고 있는 우리 대학의 경우 지역 정치권이 총장직선제와 구성원 1인1표 문제 등에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