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주요 언론들의 보도 기사를 살펴보면 대체로 사안의 본질과는 상관없이 보수와 진보의 대립 구도로서 규정하고 해석하는 모습들이 자주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  
 
예를 들어 2013년에는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를 비롯한 국가 기관이 조직적으로 대선에 개입해 특정 후보의 비방과 지지를 유도한 이른바 ‘좌익효수 댓글 사건’이 있었다. 2014년에는 안산 단원고 학생과 일반인을 포함하여 304명이 사망·실종된 세월호 참사가 있었다. 2015년에는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있다.
 
이와 같은 사건들은 모두 다른 사건이지만 이를 보도하는 주요 언론들의 보도 성향에서는 유사한 점이 발견된다. 즉 이들 사건을 보수·진보의 이념 차이에 따른 단순한 갈등으로서 축소·왜곡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접근한다는 점이다.  
 
국정원 대선 개입 사실 관련해서 살펴보면 이를 비판하는 시민들의 집회는 진보 성향의 단체들이 조직한 것이라고 보도하고, 이와 함께 어버이연합, 엄마부대, 자유총연맹과 같은 단체들에 의해  진행되는 대조적 내용의 집회를 보수 단체들의 결집으로 보도하는 것이다. 이는 국정원의 대선 개입 사건을 마치 각 진영이 자신들의 의사를 개진함으로써 특정한 정치적 이익을 얻기 위한 다툼으로 몰아가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진보와 보수의 구도 설정은 세월호 참사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건을 다룰 때에도 적용되어 국민들의 여론이 양쪽으로 나누어지고 있다고 믿게 되는 효과를 발휘한다. 보수·진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사건을 일정한 프레임 속에 갇히게 하는 주요 언론 보도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 번째, 어떠한 사건을 접했을 때 발생하는 다양한 여론에 대하여 철저한 양비론으로 일관함으로써 명확하게 알려져야 하는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더 나아가서 대중들로 하여금 막연한 정치 혐오 현상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지역, 성별, 연령, 소득 수준, 직업 등에 따라서 상반되는 반응들이 제기되어 결과적으로 서로를 반목하고 비난하는 내부적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논의하면서 근본적인 해결이 선행되어야 하는 사회의 수많은 구조적 모순들이 주목받지 못하고 국민이 정치에 대한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론적인 측면에서는 결국 언론이 객관적인 사실 전달과 권력에 대한 지속적인 비판 및 견제로 대표되는 본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실제적인 측면에서는 앞으로 대안적 성격을 가진 비영리 매체들의 설립과 운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기존 언론들로 하여금 중립적인 방향으로의 논조 변화가 추진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누구나 신뢰하고 인정할 수 있는 모습으로 재편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