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학년이면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 ‘놀기에도 바쁜게 1학년이다’라는 말 정말 사실인가요? 설레기도 하면서 걱정이 되네요(근심)

A. 새내기…아무 걱정없이 놀아도 될 시기이죠! 그러나 요즘 1학년들은 놀면서 공부도 잘하는 것 같아요. 남들이 하지 않을 때 조금만 더 하면 학점 받기가 쉬워진답니다. 잘 놀고 공부도 잘하는 대학생이 되고 싶으세요? 어렵지 않아요~

 

Q. 여고에 다니다 대학에 오니 너무 떨려요! 연애… 저도 할 수 있을까요?(부끄)

A. 물론이죠! 연애에 있어서 생각보다 외모가 중요하지 않다는걸 곧 알게 될거에요. 캠퍼스 커플은 모두의 로망이죠. 하지만 조심하세요! 상대를 매일매일 보며 학교를 같이 다닐 수 있다는 장점에 시작하지만 그 사랑이 끝이 나면 세상에서 제일 난처한 사이가 되버린다는걸….

 

Q. 핵교? 일선? 전공? 수강신청을 골고루 하라는데 도대체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어요(근심) 간단한 설명 부탁드려요.

A. 많이 어렵죠. 저도 처음엔 그랬어요. 간단히 설명해드릴게요. 우선 ‘핵교’는 핵심교양의 줄임말이에요. 신입생들은 졸업 전까지 네가지 분야(문학과 예술/역사와 철학/사회의 이해/자연과 기술의 이해) 중 세가지 분야의 핵심 교양과목을 꼭 들어야해요. 특히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은 자연과 기술의 이해라는 분야를 꼭 들어야 한다는 사실!

전공과 교양 수업 외에 ‘일선’이라는 과목의 학점을 채워야해요. 일반선택의 줄임말인 ‘일선’은 다른 과 전공을 들으면서 채워야하는 학점이에요. 따라서 1학년 때 교양만 듣는다고 좋은게 아니에요!

 

Q. 오오 드디어 이해가 됐어요! 우리 대학에도 재수강 제도가 있나요?

A. 물론 있죠. C+이하 과목부터 재수강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재수강 과목은 A학점까지만 받을 수 있답니다. A+는 기대하면 안돼요. 재수강을 하지 않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겠죠?

 

Q. 학점이월제가 있다고 들었어요. 그건 뭔가요?

A. 한 학기마다 채워야하는 제한학점이 있어요. 제한학점을 채우지 않는다면 정말정말 아깝잖아요. 이 남은 학점들을 다음 학기로 이월시켜 들을 수 있게 하는 게 바로 ‘학점이월제’라는 제도에요! 좋은 제도죠? 이번 학기에 처음 시작하기 때문에 이월은 다음 학기부터 시킬수 있다네요. 단, 최대 이월 학점은 2학점이라는 사실 잊지마세요.

 

Q.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니 너무 어려워요(슬픔) 동기나 선배들에게 물어보는 것에도 이젠 한계가 있어요. 혹시 신입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가 있나요?

A. 전대광장(jnusquare.com)이 가장 먼저 생각나네요. 이 곳은 정말 유용한 사이트에요. 가장 유용한 게시판은 단연 자유게시판과 강의정보죠! 학교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을 자유게시판에 물어본다면 다양한 과의 선배들이 대답해준다는 사실.

또 강의 정보 게시판은 익명의 학생들이 자신이 들었던 과목에 대한 정보를 가장 솔직하고 또 정확하게 쓸 수 있어요. 자신이 듣고자 하는 강의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이곳으로 팔로 팔로미!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