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동안 매일 은행을 찾아갔다. 실제 업무현장을 보며 은행사의 색깔에 맞는 지원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

우리 대학 ‘생애와 직업탐색’ 수업을 통해 은행원이란 꿈을 찾은 박진환 씨(영어영문‧08). 면접에서 진행되는 1분 자기소개를 위해 578번 연습했던 그는 2014년 KB국민은행 하반기 신입행원에 모집에 최종 합격했다.

박 씨는 “지금의 채용 시장과는 정반대로 취업준비를 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는 대외활동을 하지 않고 융합인재교육원 ‘취업에이스’ 프로그램을 통해 면접 준비를 진행했다. 그는 “계속된 연습으로 실제 면접장에서도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며 “융합인재교육원 프로그램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박 씨는 친구들과 ‘세일즈 프로젝트’를 펼치기도 했다. 우리 대학의 로고가 박힌 졸업식 곰인형, 빼빼로 등을 직접 판매한 것이다. 그는 “직접 투자하며 상품을 홍보, 판매하는 과정에서 독특한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다”며 “쑥스럽기도 했지만 고객들에게 망설임 없이 다가가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학생들에게는 “남들과 똑같은 자기소개서 보다 특별한 자신만의 경험이 있다면 좋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취업을 준비하며 “누구보다 불안했다”는 박 씨. 그는 “힘든 과정 속에서도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밝은 모습을 강조했다. 그는 “행운이 주어졌을 때 밝은 사람이 선택 받는다”며 “‘잘될 것’이라며 웃고 다녔던 것이 면접장에서 많은 도움이 됐던 것 같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 씨는 “대외활동”의 중요성을 말하기도 했다. “대외활동을 하지 않아 취업을 준비하며 많이 힘들었다.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대한 애정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턴이나 홍보대사에 도전해봤으면 좋겠다. 단순한 스펙보다 100배 이상의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