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끼워진 단추 방치하면 계속 잘못 끼워지지, 여순사건은 현대사의 잘못 끼워진 단추야.”

<전대신문>이 만난 여수지역사회연구소(여사연) 산하 이오성 여순사건위원장(50)은 “여순사건이 반드시 지성인들이 풀어야 할 과제이며 의무이며 숙제다”라고 말한다. 그는 “여순사건은 잘못 끼워진 단추다”며 “이를 방치하면 80년의 광주와, 노동탄압 같은 제2, 제3의 여순사건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부에서 실상을 밝히고 과거사 진상을 규명할 특별법을 제정해 줄줄 알았어, 하지만 그건 훨씬 어려운 일이였지.”
이 위원장의 말처럼 여순사건 특별법제정은 쉽지 않다. 그러나 여순사건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해결하기 위해 특별법은 꼭 필요하다. 여순사건은 이데올로기적 성향이 강해 그동안 조사 자체를 시민단체에 의존해왔다. 정부로부터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된 건 2005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과거사위원회)’가 출범하고 부터였지만 그마저도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사연에서 추정하고 있는 피해자가 1만 여명에 달했으나 과거사위원회는 여순사건 피해자를 추정치인 1/10(1,000여명)을 밝히는데 그쳤다.

이 위원장은 “직접 피해자라고 밝히는 경우에만 피해자라고 인정해줬다”며 “시민단체들의 자료를 토대로 집권조사를 하는 것만이 피해자를 전부 밝힐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사람은 1만 여명이 죽었는데 책임지는 사람은 한명도 없다. 집권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담은 특별법은 통과돼야한다”고 말했다.

특별법 논의는 여전히 답보 상태다.여순사건의 진실을 밝혀줄 과거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특별법)은 2년째 국회에 계류되어있다. 여사연은 특별법을 통과시키기 위해 여순사건과, 특별법의 당위성을 알리는 세미나를 계속 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단체는 올해 방법을 바꿔 다시 시도해 볼 생각이다. 그는 “정부로부터의 특별법 제정은 힘들 것 같다. 특별법 제정을 위해 시·도 조례를 만들어 정부를 압박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여순사건과 세월호 참사는 닮았다. 피해자들이 왜 진상규명을 해달라고 해야 하나”고 반문하며 대학생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