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머리가 아팠다. 대학구조개혁안이 발표됐고 지방대학 죽이기라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돌았다. 정원 감축, 비인기학과의 통폐합 등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또 올해의 경우 대학구조조정과 발맞춰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이 시작되지만, 학문의 균형적 발전을 헤칠까, 빈익빈부익부가 학과에서 조차 두드러질까 걱정됐다.

그런 걱정들을 하며 지난달 18일 우리 대학에서 열린 호남지역 대학구조조정 전국순회토론회에 갔다. 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랐다. 어떤 방식으로든 실마리가 잡힐까 싶었다. 기대되기도 했다. 대학구조개혁에 대해 여러 교수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그리고 이런 자리를 자발적으로 만든 교수들이 있다는 사실이 기쁘기도 했다.

그러나 기대는 곧 실망으로 바뀌었다. 그 자리에 우리 대학 교수들은 손에 꼽을 만큼 없었다. 방학이니 바쁘겠거니 생각하다가도 부끄러웠다. 우리 대학은 지방의 중·소규모 사립대보다 상대적으로 구조개혁에 있어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이 문제를 국립대와 사립대로, 우리 대학은 안전한가 안전하지 않은가로 나눌 문제가 아니다. 전염병 같은 거다. ‘너는 위험하지만 난 아니니까 괜찮다’고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뜻이다.

이는 대학 전체의 문제다. 대학 교육과 관련한 일이다.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정원감축이 2023년까지라고 해서 지금 당장 칼날이 눈앞에 들어오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다. 또한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안의 허점을 알고 바로잡을 수 있어야 하지 않겠나.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