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BS노컷뉴스 윤성호 기자 제공
제주도 강정마을의 구럼비 바위가 지난달 7일 발파됐다. 발파 후 해군기지 건설이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이로써 해군기지 건설 문제는 다시 한 번 수면위로 떠올랐다.

현재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기지 문제로 안보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찬성입장과 자연환경과 마을의 평화를 지키자는 반대 입장으로 갈라진 상황이다. 이 때문에 순박한 강정마을의 ‘평화’가 한 순간에 깨졌다. 또 찬성과 반대의 대립은 가족마저 갈라놨다. 하지만 주민들 사이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림에도 해군기지 건설은 진행 단계에 있다.

해군기지 건설은 시작부터 절차상의 문제가 컸다. 2007년 해군기지 유치 신청서를 두고 강정마을에서 임시총회가 열렸다. 강정마을 회장은 마을 주민 1,200명 중 87명이 참석해 열린 총회에서 유치신청서 제출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총회 결과와 달리 해군기지 건설은 마을주민 다수가 반대했던 사안이었다. 그러나 강정마을 회장은 이를 무시하고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반대하는 주민들은 마을회장직을 박탈하고 끊임없이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발파 후 해군기지 건설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많은 주민들과 활동가들은 이에 저항했지만 연행당하기까지 했다. 저항했던 주민들은 안보에 해를 입히는 종북세력이라는 비난까지 받기 일쑤였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국방부는 “마을 주민이 찬성한 것”이라며 해군기지 유치 계획을 서둘렀다.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건설은 시작부터 어긋났다. 강정마을의 주인들은 자신들의 문제에 의견을 주장할 수 없었다. 한 없이 강한 공권력 앞에서 약한 주민들의 마지막 목소리는 현재도 무시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